리뷰 네비게이션

문서 위치

본문내용

인사말

우석대학교 교양대학을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앨빈 토플러가 『부의 미래』(Revolutionary Wealth)에서 기업은 시속 100마일의 속도로 빠르게 질주하고 있는 반면에, 교육기관은 10마일의 속도로 더디게 변화하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변화가 혁신의 기초’라는 점에서 인공지능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양교육 또한 새롭게 이정표를 정립해야 합니다. 우석대학교 교양대학은 교양교육에서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끊임없이 성찰하고 변화하고자 시도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 실시한 ‘2019년도 대학교양교육컨설팅 우수개선대학’ 평가에서 우리 대학이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었듯이 외부기관의 평가와 자문을 통해 교양교육의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우석대학교 교양대학은 ‘실력, 신념, 봉사’라는 교훈을 구현하기 위해 ‘보편적 교양과 전인적 품성을 갖춘 성찰하는 지성인’이라는 교양교육의 목표를 통해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양교육을 통해 ‘자기관리역량’, ‘공감소통역량’, ‘문제해결역량’과 같은 핵심역량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교양과목들을 수강함으로써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게 됩니다.

‘교육이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하듯이 교육은 현재에 머물지 않고 미래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에서도 변하지 않는 교양교육의 본질을 구축해야 하고 이 본질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 사회 그리고 세계를 존중하고 사랑하기 위함입니다. 첨단과학기술의 발전이 가져오는 편리함에 취해 우리가 망각할 수 있는 인간, 사회, 세계 존재를 근원적으로 성찰하며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휴먼시대에 교양교육이 나아갈 좌표를 설정해야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석대학교 교양대학장 홍성하

리뷰 네비게이션

디자인구성요소

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교양대학